경남道 바리스타 직업훈련·거제시 ‘위로하는 양성평등 토닥토닥’ 프로그램 운영

거제시 (사)함께하는우리마음(대표이사 문성원)은 경상남도와 거제시 양성평등기금지원 공모사업에 각각 선정됐다.

경남 양성평등기금지원 사업 선정으로 중년여성 경제활동 증진을 위한 바리스타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거제시 사업으로는 ‘위로하는 양성평등 토닥토닥’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교육은 오는 6월8일부터 매주 수요일 함께하는우리마음 교육장과 ‘추억愛담다’ 카페 등에서 할 예정이다.

바리스타 직업훈련 프로그램은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통해 경력단절이나 전업주부 생활 장기화 등의 이유로 취직 및 복직이 어려운 중년여성의 취업을 돕는 취업강좌다.

강좌은 오는 6월8일부터 매주 수요일 함께하는우리마음 교육장 및 ‘추억愛담다’ 카페에서 전문 바리스타에게 배우는 바리스타 실기교육 10회 이수 후 일일 무료카페 ‘free coffee’ 행사를 통해 실전 연습을 진행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응시 및 일자리 연계를 보조할 예정이다.

또 ‘위로하는 양성평등 토닥토닥’ 교육은 성 불평등 지식 및 대처방안을 습득함으로써 양성평등 인식을 변화시키고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시키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인형극·식물 기르기·무드등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 불평등과 차별로 인한 상처를 치유하고, 캠페인·퍼스널컬러 찾기·양성평등 표현 작품활동 활동을 통해 양성평등 지식 및 실천 방안을 교육한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SNS 등을 통해 활동 내용을 전시할 예정이다.

문성원 대표이사는 “양성평등 교육을 통해 스스로의 상처를 치유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며 “참여자뿐만 아니라 전시와 캠페인을 통해 지역사회에도 양성평등 문화가 잘 자리잡기를 바란다”고 말했다.